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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테슬라(Tesla) 티커:TSLA

by 피터j 2023.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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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테슬라(TSLA)

회사소개

테슬라(Tesla)는 미국 택사스주 오스틴에 기반을 둔 전기자동차 회사이며 전기 자동차와 에너지 생성 및 저장 시스템을 설계, 개발, 제조, 판매, 임대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했다. 2004년 페이팔의 창업자이던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했고 몇 년 후에 일론 머스크가 최대주주로 회장이 되었다.

주요사업 및 정보

테슬라의 상호명은 니콜라 테슬라로부터 따왔으며, 미국의 주 중에서 가장 배출가스 축소와 내연기관 자동차 축소에 힘을 쏟는 캘리포니아에서 회사를 설립했다. 2003년 창립 이래 2017년까지 46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생존 전망마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많았으나, 2018년 테슬라 모델 3의 안정적 생산에 성공하면서, 2019년 말부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2021년 2분기에는 사상 최초로 분기 순익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닛산을 제친 이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쭉 1위를 지켜오고 있는 기업이다. 하지만 중국 시장에서는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에 밀려 점유율이 낮은 편이었는데, 2021년 5월 테슬라가 중국 시장 1위를 차지하면서 이것도 옛말이 되었다. 차량은 로드스터를 시작으로 세단 모델 S, SUV 모델 X 그리고 중형 세단인 모델 3를 차례로 선보였으며, 중형 SUV인 모델 Y를 출시했다. 수년 안에 로드스터 2세대, 전기 트럭인 테슬라 세미, 그리고 픽업트럭인 테슬라 사이버트럭 그리고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인 신형 자동차를 출시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서 총 4종에 불과하던 테슬라 차종의 다양화를 꾀한다. 주력인 자동차 산업 외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로 가정용인 파워월, 상업용인 파워팩, 가정의 지붕을 태양광 발전 시설로 전환해 주는 솔라루프와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테슬라 자동차 보험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자동차와 에너지 제품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는 일본의 파나소닉, 중국의 CATL,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에게 공급받고 있다. 코드명 로드러너로 알려진 자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일찍이 자율주행 개발을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했고, 그 결과 현재 자율 주행 기술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AI 개발도 마찬가지로 하고 있으며 테슬라 봇을 발표하며 휴머노이드 개발도 시작하는 등 사실상 자동차 제조 업체로 볼 수 없고 IT 기업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2021년 10월 25일 1,024.86달러로 장을 마감하면서 최초로 주가 1천 달러를 돌파하였으며, 이에 따라 시가총액 역시 1조 달러를 넘어섰다. 전기차 제조회사는 물론이고 전 세계 자동차 제조회사 중 최초로 시총 1조 달러 고지를 밟은 기업이 되었다.

전망 및 개인견해

테슬라는 나에게 희로애락을 전부 준 종목이다. 전기차라고 하면 테슬라를 빼놓고 말할 수 있겠는가? 앞으로 전기차 시대가 올 것이다. 전기치 시대에도 1등 기업으로 계속 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전기차 점유율이 10프로 때가 되면 더 이상 내연기관차는 개발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즉 내연기관 회사들도 그때쯤이면 전부 전기차 회사로 전환될 것이다. 도요타 폭스바겐 현대 등등 현제도 전기차 개발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쟁쟁한 회사들 사이에서도 1등 기업이 될지는 지켜봐야 하겠다. 나는 테슬람이다. 테슬라 적극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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