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휠 고장 셀프수리, 더블클릭 임시대처
마우스 고장원인
마우스는 고장 없이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쩌다 갑자기 휠이 작동을 안 한다거나 클릭을 하여도 제대로 인식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오랫동안 사용해서 고장이 났구나 생각하기 마련이지만 사실 마우스는 고장이 날 수 없는 설계 구조적으로 단순하게 만들어져 있다. 큰 충격을 가하여 망가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고장의 원인은 센서나 접점 부분에 먼지나 이물질 등으로 인하여 생긴다.
휠 고장 셀프수리
장시간 사용 안 하다 사용하는 마우스의 경우 휠 스크롤이 버벅대거나 작동이 원활하게 안되는 경우가 있다. 휠 스크롤 안쪽 센서에 먼지가 쌓이거나 이물질 등으로 인하여 센서가 제대로 작동을 못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우스를 분해하여 내부 먼지 청소를 해주면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도 있으며 마우스 분해가 조금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이 방법을 추천드린다. 보시면 휠 양쪽으로 약간의 틈이 있어 그사이로 먼지가 들어가거나 이물질이 들어가서 센서가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양쪽 틈 아래에 센서가 자리 잡고 있으니 그 옆 틈으로 바람을 불어 센서에 먼지를 떼어내면 손쉽게 해결된다. 정말 간단하게 해결된다. 믿기 힘들겠지만 정말 쉽게 해결되며 필자도 휠 고장이라 여겼던 마우스 두 개가 정말이지 간단하게 고쳐졌다.
클릭이 안되는 경우
갑자기 마우스가 클릭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대부분은 먼지로 인한 인식 오류이다. 클릭 버튼 접점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서 신호를 주지 못해서 생긴다. 이경우 어쩔 수 없이 마우스를 분해하여 청소를 하는 방법밖에 없다. 휠처럼 간단히 바람을 불어서 해결되지는 않는다. 분해 후 클릭 접점부의 접점 부활제를 뿌려 간단히 청소를 해주면 된다. 간혹 클릭 부분의 스프링 장치가 끊어져 작동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엔 마우스를 교체할 수밖에 없다.
더블클릭 임시대처 방법
클릭은 가능하나 1번만 클릭을 해도 더블 클릭이 되는 현상이 있다. 해당 경우엔 위 경우와 마찬가지로 분해 후 접점 부분을 세척해서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딥스위치 안에 금속부품 장력이 떨어져서 발생하거나 고장이 나서 안되는 경우가 있다. 더블클릭 임시 대처 방법은 몇 가지가 존재한다. 첫 번째로 마우스를 뒤집어서 팍팍 쳐주는 방법이다. 수건이나 부드러운 곧에 마우스를 뒤집어 놓고 파손이 안 될 정도로 팍팍 쳐준다. 두 번째는 마우스를 분해한 후 딥스위치를 분해 후 안쪽 금속을 꺼내어 장력을 복원해 준다. 이경우 잘 못 건드리면 장력 복원을 못할 수도 있고 자칫 고장이 더 심하게 날 수도 있다. 딥스위치를 새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건 임시 대처가 아니기에 넘어가겠다.
해결이 되신 분들도 있고 해결이 안 되신 분들도 있을 거다. 이건 단지 임시 대처 방법일 뿐이고 위 방법으로도 작동이 안 된다면 새로 구입해야 한다. 전문적인 지식은 아니지만 새로 구입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임시대처 할 수 있길 바라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을 써봤다.